Google은 놀라움과 기쁨의 순간들을 선사하는 기능적이고 건강에 이로운 업무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모두가 가진 인간성을 다시금 상기시켜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고, 활기를 돋우고, 편안함을 느끼도록 만들어 주는 보이지 않는 3차원의 공간이죠. 예술은 우리의 인간성을 드러내는 좋은 방법입니다. Google은 2010년부터 사내 Google 아트 프로그램, Google 예술 및 문화 이니셔티브, 상주 예술가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Google의 새로운 Gradient Canopy 사업장에 자리 잡은 Google Visitor Experience에서는 공공 예술 작품 프로그램이 마운틴뷰 공동체 전체로 이 활동을 확대합니다. 야외 공공 광장과 산책로 곳곳에서 Google Visitor Experience를 활기 넘치고 따뜻한 공간으로 만들어 주는 6종의 공공 예술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지역의 아티스트들이 제작한 예술 작품은 건물 주변에서 사람들이 자연스레 모이는 공간을 마련하고, 즐거운 여흥의 경험을 즐길 기회를 선사할 수 있도록 각 장소에 맞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모든 예술작품은 Gradient Canopy의 엄격한 지속 가능성 목표와 건강에 이로운 소재를 사용한다는 목표를 실천합니다. 각 작품은 레드 리스트 물질이 없고(즉, 사람과 환경에 유해한 성분이 없음), 낭비를 줄이려는 노력을 뒷받침하는 소재로 제작되었습니다. 건물 내부와 건물 자체에 사용된 소재와 마찬가지로, 예술작품 역시 Gradient Canopy가 International Living Future Institute(ILFI)의 Living Building Challenge(LBC) 자재 부문 인증을 받는 데 일조했습니다.
Gradient Canopy 공공 예술 계획 단계에서 Google의 목표는 야외 광장을 사람들이 반복해서 방문하고 둘러보고 싶어 할 만한 공간으로 만들 개성 있고 흥미로운 작품을 설치하는 것이었습니다. 박물관처럼 딱딱한 분위기 속에 진열된 작품이 아니라, 1년에 한 번 네바다주 사막에 들어서는 블랙록시티의 Burning Man 이벤트에서 볼 수 있는 개성 넘치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었죠. 이를 실현할 파트너들을 찾기 위해 Google은 비영리단체 Burning Man Project와 협력하여 공동체가 함께하는 작품 선정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공동체 참여를 중시하는 Burning Man Project는 양방향적이고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하면서 창의적 표현이라는 공통의 경험을 선사하는 공공 미술을 만들겠다는 Google의 목표에 무척 잘 들어맞았습니다.